민달팽이의 이야기로 

채워지는 월간 민달팽이 :)

[월간민달팽이 4월호] 2019년 3월의 민달팽이 소식



[2019년의 새식구]
김근회 김다혜 김보화 김상철 김새미 김주영 김지수 김지호 김진경 김초롱 김필연 김효정 나경수 문정은 박민영 박상율 박주성 서동규 송민아 엄재희 윤성은 윤소정 이동규 이민석 이용호 이지윤 임경식 정기웅 조은경 최은석 한지선 황유라 님 반갑습니다♥

 지난 2월 23일, 2018년을 마무리하고 2019년을 시작하는 정기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1년 중에 가장 큰 회원·조합원 참여의 장인만큼, 많은 분들이 마음을 보내주셨습니다. 올해는 민달팽이유니온 8기,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4기가 새롭게 출발하는 과정에서 주택협동조합에서는 조합원 활동과 논의를 활성화할 수 있는 대의원제를 시작하기도 하고, 오랜 기간 함께한 상근활동가들의 변화가 있기도 한 자리였습니다. 총회 및 선거 결과와 현장의 분위기를 공유드립니다.

한 해를 시작하는 민달팽이유니온,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의 여러가지 활동들을 공유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 촉구, 대학생 기숙사 건립 반대, 취업 채용비리, 전주 사회주택 활성화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한 언론 속 민달팽이를 모았습니다.
매월 진행하는 3월의 운영위원회 보고드립니다.
격달 진행하는 3월의 이사회 보고드립니다.
[조직개선위원회]
조직개선위원회 진행 상황을 공유합니다.
1. 조직개선위원회는 2018년 7회의 공식 회의, 2019년 1회의 공식회의와 문서정리 작업을 위한 개별 만남을 주기적으로 진행했습니다.
2. 2019년 민달팽이유니온과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의 공동 사업으로 조직개선위원회 활동을 이어가려합니다. 지난 3월 한 달 간 상근집행부 내부에서 기초자료 정리작업을 추가로 진행하였습니다.
3. 2019년 4월 15일 제 9회차 조직개선위원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회의에서는 향후 조직개선위원회 활동계획을 구체화하였습니다.
서울시 청년자치정부가 막을 올렸습니다. 청년 주거 문제를 풀 수 있는 또다른 플랫폼 청년자치정부 출범식과 1차 청년시민회의의 현장을 공유합니다.

봄이 다 가기 전에 만나요! 2018년 용산 탐사대에 이어, 이번엔 고즈넉한 성곽길을 따라 먹고, 걷고, 사는 이야기 나누는 회원·조합원 모임을 준비했습니다. 가볍게 산책하러 나오세요!
문제상황을 바꿔나가는 '내 이야기'의 힘!
[주거급여]에 대해 하고싶은 말이 너무 많을 당신을 기다립니다.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줘~
주택협동조합과 달팽이집, 공동체를 함께 꾸려갈 동료를 찾습니다. :D


UN 주거권 특별보고관이 한국의 주거현실에 대해 내린 권고안을 살펴보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2016년 에콰도르 키토에서부터 이어져오는 글로벌한 활동의 결과물. 궁금하시죠?
민달팽이유니온이 뭐하는 곳인지 모르셔도, 회원이 아니어도, 회원인지 오래됐어도 괜찮아요. 민달팽이가 궁금한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색할까 걱정 말고 편하게 오세요!
전주 달팽이집 입주조합원, 전주 청년들, 전주 시의원, 공무원, 주거 전문가가 모두 모여 전주의 청년주거를 이야기 하였습니다.
청년누리 입주조합원 수빈님이 판소리 클래스를 열었습니다. 엄청난 인기 강좌였는데요. 스승과 제자들이 직접 쓴 알찬 후기를 꼭 읽어보세요.
아름다운 정릉(달팽이집7호)에서 동네에서의 삶을 실험할 동료를 만나보기! 정릉살이 두 달 프로젝트를 '성북 무중력지대'와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달팽이집 운영회의’는 달팽이집 입주조합원 혹은 사무국의 요청에 의해 진행되는 공동 회의체를 말합니다. 5호에 운영회의를 다녀왔어요.
두근두근 따뜻한 봄날, 부천LH달팽이집에서 날씨보다 더 따뜻한 만남이 있었습니다:D


민달팽이유니온| minsnailunion@gmail.com , 070-4145-1920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 minsnail.housingcoop@gmail.com , 070-4148-9120

[04109] 서울 마포구 백범로 24,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