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달팽이는 

열심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공지] 2018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 강의 목록

2018-07-10 16:40
조회수 386

  민달팽이유니온의 정규 교육과정인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이 올해로 다섯번째 수강생을 맞이합니다. 올해에는 SH 중앙주거복지센터와 함께 주최하며, 교육 프로그램이 더욱 알차게 되었습니다.


  4개의 챕터로 나눠진 이번 강의를 소개합니다.

  Chapter1 <관점 재구성하기>는 기본적으로 주거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하기 위한 챕터입니다. 이 챕터에는 “토지공개념”과 “도시, 주거, 청년”으로 구성됩니다.


1강 <토지공개념>은 주거의 중요요소인 토지를 바라보는 관점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최근 종부세, 개헌 등으로 부각되고 있는 토지공개념이 도대체 무엇인지를 공부합니다. 토지가 단순히 개인의 소유물을 넘어 공공적 성질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아보고 토지의 공공성을 어떤 정책을 통해 환기될 수 있는지 짚어봅니다.

2강 <도시, 주거, 청년>은 3가지 키워드를 통해 도시 속의 청년 주거문제를 공부합니다. 도시를 이해하지 못하면 주택과 주거생활을 파악하지 못하고 그 역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시가 이루는 사회적, 공간적 체계를 이해함으로써 주거문제를 파악하고, 그 안에서 청년의 주거는 어떤 구조적 문제를 겪기에 지금의 상황에 이르렀는지를 공부합니다.


  Chapter2 <상황 대처 능력 높이기>는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들을 배우는 챕터입니다. 이 챕터에는 “문제 해결의 수단, 주택임대차보호법”과 “부동산 공략하기”로 구성됩니다.


3강 <문제 해결의 수단,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택임대차보호법을 상세히 살펴보며 각각 절차가 보장해주는 권리와 의미들을 공부하고, 실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나는 어떤 경우에 해당하는지를 살펴봅니다.

4강 <부동산 공략하기>에서는 부동산 이용에 있어서 중요한 노하우들을 습득합니다.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공인중개소를 이용하는 법과 공인중개소를 거치지 않더라도 부동산 공부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를 공부합니다.


  Chapter3 <구조 파악하기>는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구조가 어떻게 정립되었는지를 알아보는 챕터입니다. 이 챕터에는 “집구하기 A to Z”와 “공공임대주택의 역사와 현황”으로 구성됩니다.


5강 <집구하기 A to Z>는 실제로 집을 구하는 과정에 따라서 강의가 진행됩니다. 첫 번째로 공공임대주택 찾아보기, 두 번째로 물리적으로 살만한 집 재정적으로 살만한 집 찾는 법 등의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세 번째로 꼭 필요한 노하우들을 짚어봅니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역설적으로 청년들이 살고 있는 법, 건물의 구조, 재정 등 다양한 차원의 사각지대를 공부하게 됩니다.

6강 <공공임대주택의 역사와 현황>은 주거정책 중 가장 대표적인 공공임대주택정책의 역사와 현황을 '주거권'의 관점에서 공부합니다. 해당 강은 “청년에게 너무 ㅇㅇ한 공공임대주택”이라는 부제가 있습니다. 물량 자체는 적지만 주거정책의 큰 축으로 작동하는 공공임대주택과 청년들이 어떤 관계인지를 조명함으로써, 부제 동그라미 안에 들어갈 '가혹한' '어려운' 필요한' 등의 수식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Chapter4 <청년 주거문제를 해결하기>는 청년 당사자들로 하여금 주체가 되어 주거문제를 이해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챕터입니다. 이 챕터에는 “청년이 기대해 볼 수 있는 주거정책”과“민달팽이유니온의 청년 주거”로 구성됩니다.


7강 <청년이 기대해 볼 수 있는 주거정책>은 청년들이 실제로 시도해볼만한 정책들을 공부합니다. 청년들이 기대해볼 수 있는 주거정책을 쏙쏙 뽑아 짚어보는 과정을 통해, 추후 스스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정보접근의 문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8강 <민달팽이유니온의 청년 주거>는 거대한 부동산 문제라서 절대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집문제를 청년 당사자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풀어나가는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민달팽이들의 다양한 활동과 그 과정에서 조금씩 변화해온 것들을 공유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이야기합니다.


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