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달팽이는 

열심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활동보고] 조직변화실험실 사업을 마무리하며

2019-11-28
조회수 78

민달팽이는 지난 5월부터10월까지 6개월 간 "조직변화실험실"사업을 진행했어요. 더 나은 조직을 만들기위한 민달팽이의 노력,  그동안 어떤 활동과 변화가 있었을까요? 


조직변화실험실은?

서울시NPO지원센터와 함께한 비영리조직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변화 시도를 지원하는 서울시NPO지원센터의 사업입니다. 민달팽이유니온은 2019년 주요한 사업 목표인 내부시스템 정비와 연계하여 조직변화실험실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왜 이런 사업을 진행했나요?

민달팽이는  적은 인력으로 높은 사회적 책임을 요하는 업무를 진행해왔고, 조직 내부에서는 많은 업무를 줄일 필요가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2017년 발생한 직장내괴롭힘 사건의 경험으로 일 하는 사람이 소진되거나 상처받지 않는 조직을 만들지 않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습니다. 조직의 체계와 각각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업무는 효율화 하는 것, 조직 문제의 재발방지대책 마련함을 사업의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어떤 활동을 진행했나요?

1. 탄력근무제 실험 & 근무시간 통계 작성

  • 출근, 퇴근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
  • 회의, 외부일정만 제 시간에, 상시업무의 온라인 논의 활성화.
  • 출퇴근 기록 작성,  매월 업무시간 통계 마련탄력근무제 설문 결과 중 일부

(탄력근무제 관련 설문조사 내용 중 일부)


2. 주 1회, 조직문화회의

  • 매주 1회, 민달팽이 전체(유니온&주택협동조합) 함께 식사.
  • 근황과 애로사항, 조직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짐.
  • 민달팽이 전체 워크샵에서도 조직문화에 관한 논의를 연속적으로 진행

(조직문화 회의 내용 중 일부)


3. 위기관리시스템 마련

  • 반성폭력 교육 진행
  • 조직문제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논의 (조직개선위원회 활동 연계)

(반성폭력 워크숍 롤링페이퍼 중 일부)



실험의 경험, 그리고 아직 끝나지 않은 변화를 위한 노력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탄력근무제와 같은 업무 방식의 실험은...  

(망했어요...   웃고 있지만 눙무리 난다... )


하지만, 실험을 통해 함께 공유한 경험이 남았습니다.

단순히 탄력근무제를 시행하는 것 만으로 근무시간을 줄일 수 없음을 우리 모두 경험을 통해 인식하게 되었어요. 탄력근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업무 관리와 소통시간 마련(코어시간)이  필수적입니다.  업무 효율화와 동시에 주어진 일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과도한 업무 자체를 줄이려는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도, 실험의 시간을 통해 다시금 체감하게 된 사실입니다.

그 외의 실험을 통해서는, 업무 템플릿을 제작하여 사용하고 통합회계시스템 등을 마련하는 등 기본적인 업무체계를 정비하였습니다. 조직 체계와 역할, 담당 설정은 사실 많은 부분이 만들어지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이를 위한 조직원 간 논의를 충분히 진행하면서 우리가 조직에 기대하고 있는 점들, 해결해야하는 문제를 서로 인식하고 방향을 합의하는 등의 주요한 기초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위기관리시스템 마련 역시 프로토콜을 완성하고 명문화하겠다는 계획을 모두 실현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과거의 기록을 정리하는 작업을 대부분 마무리했고, 이를 통해 민달팽이가 어떤 관점을 가져야하는지의 문제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조직개선위원회에서 본 논의를 이어 받아, 위기관리 개선안의 초안을 논의 중입니다. 

실험이 진행된 5개월 간의 일들은  완벽한 결론을 만드는 활동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조직의 변화를 위해 필요한 이야기들을 시작하고, 직접적으로 무언가를 시도해본 경험으로써의 의미를 갖습니다. 업무방식, 조직문화, 문제의 재발방지시스템 모두 더 나은 조직을 만들고 일 하는 사람이 소진되지 않는 안정적 일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며, 상근자들은 이런 노력의 뜻을 함께 맞춰온 6개월을 보냈습니다. 조직변화실험실 사업은 끝났지만, 내부시스템 정비로, 조직개선위원회로 이어질 민달팽이의 노력을 함께 지켜봐주시기를, 때로는 날카롭게 조언해주시기를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더 자세한 소식이 궁금한 분들께

12월 16일,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조직변화실험실 결과공유회가 열립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모두 함께하실 수 있는 행사입니다.

2019 조직변화실험실 완주회 (클릭!) 에서 민달팽이의 이야기를 확인하세요!

지난번 조직변화실험실 중간보고회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로!(클릭)
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