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달팽이는 

열심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활동보고]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주거타로 : 무엇이든 물어보살입니다.

2020-10-14
조회수 70

안녕하세요. 민달팽이 회원, 조합원 여러분

눈 깜빡한 새에 쌀쌀한 가을이 찾아와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모두들 잘 지내고 계신가요? 

2020년 10월 5일 월요일 저녁 7시, 새롭게 진행된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하려고합니다!

이름은 바로 <주거타로 : 무엇이든 물어보살> !!

주거타로! 들어보셨나요? 낯설지만 낯설지 않은 것 같은 단어의 조합..! 먼저 보시죠! 


한번도 안본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본 사람은 없다는 주거타로 : 무엇이든 물어보살입니다.

무엇이 궁금해서 오셨나요? 주제만 들고 오세요! 

“안전하게 살다 나올 수 있을까요?, 보증금을 제때 돌려주지 않는 임대인의 심리는?! 이 공인중개사 제게 거짓말을 하는 것은 아닐까요?!” 

반복되는 임대인과 공임중개사와의 심리싸움..! 미리 꿰뚫어보는 주거타로를 소개하려 합니다.


주거타로라는 프로그램 주제에 맞게 타로카드가 빠지면 섭섭하죠?!

신청 참여자분들이 타로를 고르는 것을 시작으로 실시간 주거상담이 시작되었습니다!!

주거타로는 실시간 대면상담입니다!  주거문제를 겪고 있는 청년들의 '질문'을 중심으로 '집중상담'을 하는 시간이었어요. 

사전 참여신청자분들에게 미리 사연을 받아 그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집에 관한 사소한 질문부터 복잡한 질문까지 말 그대로 무엇이든 질문받아 사연과 질문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실시간 대면 상담 시 질문들

사전 질문은 처음 독립을 앞두고 이사를 하고 싶은데 무엇부터 하는지 잘 몰라서부터 공인중개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몰라서, 임대인의 의무와 임차인의 의무가 무엇인지 잘 몰라 나의 권리를 찾기부터 기타 주거정책 / 청년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이 무엇인지 등의 다양한 사연으로, 독립과 집에 대한 모든 것들을 처음부터 천천히 알아보고 싶은 청년들의 질문을 시작으로 실제로 집을 볼 때 필요한 진짜 정보들을 알고 싶은 청년들의 질문과 주거와 금융에 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청년들의 질문까지 다양한 단계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야기 중간중간 당연히 받아야 할 우리의 권리를 보장받지 못했던 이야기에 같이 화도내면서, 확정일자 왜 받는지, 중요한 이유와 언제 하는 것이 제일 좋은지에 대해 막연히 검색하다가 벌벌떨었다는 이야기에 같이 속상하고 아쉬워하면서, 그 외에 꼼꼼히 서류 보는 방법! 공인중개소 이용 꿀팁 대방출!과 같은 유쾌한 이야기가 모두 함께했던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D


사실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늘 떨리고 긴장하며 진행하지만 이번 주거타로 : 무엇이든 물어보살 같은 경우에는 처음으로! 실시간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던 시간이라 준비하면서도 정말 떨리고 긴장도 많이 되었던 상담이었습니다.

집에 관한 고민을 안고 있는 모든 청년들과 1:1로 만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한 명 한 명에게 맞춤형으로 주거권 교육과 주거 상담을 함께 논의해볼 수 있는 시간으로 소통을 하면서 새롭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가 되었기에 저희도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날 진행되었던 실시간 온라인 상담을 시작으로 앞으로 더 다양한 실시간 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니 더 많은 참여자분들과 함께 하고싶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럼 점점 쌀쌀해지고 있는 날씨에 옷 따뜻하게 입으셔서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