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달팽이는 

열심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활동보고] 기다리고 기다리던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이 진행중입니다!

2020-11-11
조회수 78

안녕하세요. 민달팽이 회원, 조합원 여러분들, 건강하게 지내고 계신가요? 벌써 옷깃을 여미는 날씨에 겨울을 느낄 수 있는 요즈음입니다.

그래도 매주 금요일! 저희는 마음은 따뜻하게 보내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2020년 10월 16일” 많은 분들이 기다려주셨던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이 드디어 시작이 되었습니다!  와아~~~

이번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은 지난 양성과정과는 조금 다르게 시작이 되었는데요!

바로 심화편과 관리편으로 나뉘어 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그중에 오늘은 심화편을 여러분들께 이야기하려 합니다 :)


따란-!


이번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 심화편의 큰 커리큘럼부터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0월 16일, ‘우리들의 주거사전 만들기’를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6시30분 ~ 10시까지 총 8주간 진행되는 세미나형식의 양성과정 심화편입니다. 심화편을 듣게 되면! 이라는 주제로 이번 양성과정의 장점을 먼저 소개해 드리고 싶은데요..! ㅎㅎㅎ

심화편을 듣게 되면 모든 참여자와 함께 주거상담 시뮬레이션을 통해 더이상 집보러 다닐 때 기죽지 않을 수 있으며 임대차 분쟁을 미리 방지할 수 있을뿐더러 임대차 분쟁이 생긴다면 재빨리 대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장점은! 혼자서 주거문제를 감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D

그럼 지금까지 진행된 세미나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 심화편을 하나씩 보겠습니다~


역시나 8주를 시작하는 첫 세미나라서 그런지 긴장과 설렘으로 준비하는 중인 상근자들의 모습입니다ㅎㅎ 참여자분들을 만나면서 처음 함께하게 되어 기쁜마음과 다른 아카데미 활동으로 함께 참여했었던 분들도 많이 계셨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만났었다가 오랜만에 대면하여 만나게 되어 너무 반가운마음이 함께했습니다.

첫 1차 세미나에서는 양성과정의 8주간의 일정을 간단히 소개한 후 ‘나는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이곳에 왔나요’라는 주제로 나의 주거 일대기를 그려 내가 살아온 집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참여자 모두와 함께 자기소개를 하며 시작하였습니다.

모두의 주거 일대기를 들으니 2-4주차에 진행될 한풀이, 품앗이 시간이 더욱 기대되는 시간이었습니다!


< 1차_세미나 : 우리들의 주거사전 만들기 >

매주 진행되는 세미나에서는 조별 활동과 개인 과제가 진행되는데요.

이번 조별 활동에서는 계약서를 함께 살살 뜯어보는 시간을 가진 후 주거용어를 풀어 주거사전을 만들기 위한 단어를 뽑으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또한 이번에 진행되는 세미나에서는 팀별로 한 주씩 발제를 맡아 서로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답니다~ 

세미나에서 진행되는 팀은 ①세입자파워업 가이드팀 ②체크리스트팀 ③계약서팀 ④청년/주거정책 DB팀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남은 세미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각 팀들도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주차 세미나에서는 지난 개별 과제였던 “첫 독립 썰풀기”시간을 먼저 가졌습니다.

첫 독립 썰풀기 시간에서는 서로의 이야기를 들은 후 청년들의 처음 집 구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와 특징을 꼽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야기 중에서는 알지만 서도 경제적, 정보의 부족 등으로 인한 불법건축물에 놓이기가 쉽다라는 안타까운 문제점과 어디까지가 임대인, 임차인, 공인중개사의 역할인지 분명하게는 몰라 당연한 권리를 놓치기 쉽다는 이야기에 공감하며 외에도 누가 가장 정책이 시급한가, 지원 정책의 부족 등등의 이야기들을 나누며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2차_세미나 : 주거상담 시뮬레이션_1 >

개인적으로는 따로 시간을 내어 읽어보기에는 힘든 주택임대차보호법을 읽어보는 시간도 가졌었습니다. 함께 읽으면서 해당 법조문에 대한 근거 및 의견을 덧붙이며 현행 법조문이 어떻게 되어있나, 이런 법조문이 실제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비교해보며 이번 2차 세미나 개별 과제인 사례별 상담하기를 준비하였습니다!


< 3차_세미나 : 주거상담 시뮬레이션_2 >

3주차 세미나의 시작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번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은 팀별로 주제를 맡아 한 주씩 발제를 맡아 서로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설명드렸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참여하고 싶은 팀을 미리 지원받아 드디어 팀별로 인사를 나누며 시작했는데요! 서로 어떤 계기로 많은 팀 중에서 해당 팀에 참여하게 되었는지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각각 발제 방향을 정리하면서 서로의 생각들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 3.5차_번개강의 : 집구하기 AtoZ > 

3.5강은 뭐지?! 하실 수도 있는데요! ㅎㅎ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을 진행하면서 중간중간 부동산 관련 공부, 실제 주거상담 사례들을 공부하면서 헷갈리고 어려운 과정들을 3.5강 번개 모임을 열어 좀 더 세세하게 깊은 정보를 나누고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번개 강의 중에는 전반적인 공공정책들과, 민간 시장의 문제 및 해결 방법 등 임대차 시장에서 실제 집 구하는 과정 썰풀이 시간도 잠깐 가졌는데요! 궁금한 점은 바로바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지식을 쌓아나가다보니 시간가는 줄도 모르는 아주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왜 우리의 시간은 이렇게 빨리 갈까요~~~


< 4차_세미나 : 주거상담 시뮬레이션_3 >

그럼 오늘 소개해 드릴 마지막 4차 세미나 입니다!

임대차 7대 분쟁, 청년주거상담 6대 유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이번 세미나에서는 서로가 겪어왔던 주거 관련 문제들을 임대차 7대 분쟁, 6대 유형 중 어느 곳에 속하는지에 따라 나눠 이야기한 후 이러한 현실에서 함께하는 참여자분들이 그에 대한 방안으로 ‘나는 이렇게 했어~’, ‘이럴땐 이렇게 하면 됩니다!’ 하는 품앗이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로의 이야기에 함께 해결방안도 탐구해 보면서 안타까운 현실 앞에서 함께 분노하며 안타까워하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4차_세입자파워업_가이드팀_발제_자료_!! >

그리고 4차세미나에서는 세입자파워업 가이드팀의 발제 날이었습니다!

첫 발제를 맡은 팀이라 시간도 촉박하고 긴장도 많이 되었을텐데도 불구하고 실제 많이 발생되고 있는 사례들의 해결방안 및 근거자료와 함께 예방 방안까지 제시해준 열정이 가득한 발제와 발제 후 궁금한 점에 대한 질문까지! 세입자의 고민을 깔끔히 해결해 줄 수 있었던 세입자파워업 가이드팀의 발제로 더욱 풍부해진 4차 세미나였습니다~


절반이지만 지금까지의 과정을 돌이켜 보면, 1차 세미나에서부터 주택임대차보호법과 실제 상담사례들을 모아보며 함께 겪었던 주거 관련 사례들의 논의점과 여러 해결방안의 이야기를 파헤쳐보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지금까지의 과정들만으로도 다양하고 깊은 생각을 나눠 4주간의 켜켜이 지식을 쌓은 모습만으로도 남은 4주가 너무 기대됩니다.

점점 쌀쌀해지는 날씨에 이제 11월도 지나 금방지나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될 날씨입니다! 외출시에는 따뜻한 외투를 꼭 챙겨 입으시길 바라며, 아직 남은 4주간의 체크리스트, 계약서, 청년/주거정책 뜯어보기 또한 많이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D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