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달팽이는 

열심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활동보고]서울청년월세지원 정책포럼이 열렸습니다.

2020-12-10
조회수 235

안녕하세요!

서울시 청년월세지원상담센터 입니다. \(@^0^@)/

 

11월은 서울특별시 주최, 청년월세지원상담센터 주관으로 열린 청년월세지원 온라인 정책포럼을 진행했습니다.

청년월세지원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듣고, 청년월세지원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유튜브 및 다양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실시간 방송으로 송출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으로 약 160여분의 시청자분들이 자리해주셨습니다.

활동 보고 자리를 빌어 감사에 말씀을 드립니다 :D

 

월세지원사업에 대해 김정호 주택정책과장께서 포럼의 문을 열어 주셨습니다.

청년 1인 가구의 실태 ('19년 92만 가구로 '15년도 52만 대비 19.2%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21년의 서울청년월세지원사업의 주요 포인트로 청년의 주거역량과 주거수준 향상, 주거환경 취약청년의 환경개선을 모색하고 정책의 정착화를 도모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어 정책을 위해서 계속 해서 많은 분들이 이 논의에 참여해주셨습니다.

정책 발제는 김준형 명지대 교수께서 '청년월세지원사업, 되돌아보기' 라는 주제로, 

이어서 김승연 서울연구원 청년정책연구센터장께서는 '청년월세지원사업 평가 및 향후 방향성'에 대한 주제로 발제를 해 주셨습니다.

이 두 분의 발제는 유튜브 라이브 체팅에서도 많은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김준형 교수께서 말씀해주신 '대기자 명부'에 대해 궁금증을 표현해주신 청년 분도 기억에 남고,

김승연 청년정책연구센터장께서 이야기 해주신 정책 확대와 계약기간과 일치되도록 1년간 지원해주는 방향을 제안해주신 것에 대해 많은 채팅글을 남겨주셨던 것이 기억에 생생합니다.

 

다음으로 정책토론을 진행했는데요. 정말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많은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정상길 은평주거복지센터장께서 청년월세지원은 복지가 아닌 사회정책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해주셨습니다.

📢 송아영 가천대 교수께서 정책 목표를 분명히 해서 진행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 남지현 서울시 청년정책네트워크 도시주거분과 위원께서는 지원 예산의 한계가 있다면 탈락자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보편적 차원의 정책이라 생각한다고 해주셨습니다.

📢 이남숙 서울시 주택정책과 청년월세지원팀장께서 발제해주신 두분의 의견에 답변을 해주셨는데요. 우선 김승연 센터장께서 말씀하신 "예산대비 수요가 많아 지원, 선정기준 단순화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 하셨습니다.

그 다음 김준형 교수께서는 '대기자명부'에 대해서는 청년의 참여(신청)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매년 신청접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답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Zoom을 통해 참여해주신 시민(청년) 분들과 자유토론을 진행했습니다.

🔎 장*호님은 청년들의 주거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다른 주거사업들과 적극적인 연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고,

🔎 권*영님은 지원대상자 선정기준을 완와하고 다양화하길 바란다고 전해주셨습니다. 특히, 소득액이 낮다는 것을 입증하기보다, 수혜를 받아야만 하는 다양한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해주셨습니다.

🔎 마지막으로 정*민님은 중위소득 120%는 청년평균 연봉의 70%에 불과하여 너무 낮다고 생각되고, 청년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정책이 되면 좋겠다는 말씀과 함께 월세 지원이 임대료를 인상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해주셨습니다.

 

이렇게 청년과 서울을 위해 고민해주시는 다양한 분들과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두 시간 정도 되는 긴 정책포럼이지만 주거지원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활동보고는 이렇게 간단하게 알려드리지만 아래 주소를 통해 포럼을 보시면 각 발제, 토론자 분들의 풍성한 이야기를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 동영상을 클릭하면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번 포럼을 통해 2021년도 청년월세지원에 대해 저희 센터도 많은 고민을 서울시와 함께 하며, 발전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숙의하고 구축해나가겠습니다.

✉ 12월 활동 보고로 새로운 저희 센터 이야기를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추운 겨울 따뜻한 차 한잔이 주는 행복감을 느끼며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0 0